손바닥의 피부능선-장문지문학손바닥의 피부능선-장문"나라별, 인종별로도 지문의 분포는 많이 다릅니다."
동양인은 백인과 흑인에 비하여 Loop(정기문&반기문)형태가 적고 Whorl(spiral-나선형, concentric-환형, peacock's eyes-공작문형, press whorl-압형문형)이 많으며 흑인에 비하여 Arch(simple arch-호형, tented arch-텐트형)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.
한국인의 지문유형은 기형문 54.2%(정기문 50.4%, 반기문 3.8%)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두형문(42.9%), 호형문(2.9%)의 순이었고 대만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기형문 62%, 두형문 33%, 호형문 5%순으로 나타나 한국인에 비해 기형문이 많고 두형문은 적은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
Loop형은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다소 많이 나타나면 서양인에 비해서는 대략 10%정도 적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.
Whorl형은 남자가 여자보다 많으며 특히 서양인에 비해서 대략 10%정도 우리나라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이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동양인에게서 서양인보다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.
Arch형의 경우는 여자가 남자보다 많으며 오른손보다 왼손이 많고 서양인들에 비해서는 그 수가 적음을 알 수 있다.
동양인이 서양인에 비해서 Whorl형이 두드러지게 많고 상대적으로 Loop형의 수가 적음은 민족간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
Arch형의 경우도 서양인이 동양인에 비해서 그 수가 많음 또한 각각의 민족간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.
A/W(Arch의 수를 Whorl로 나눈 비율) 및 W/L(Whorl의 수를 Loop로 나눈 비율)을 보면 각 민족간의 지문분포와 동서양간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