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다중지능적성연구소

본문 바로가기
mo_menu_icon mo_menu_close_icon
다중지능이론의 핵심home_iconicon다중지능icon다중지능이론의 핵심 "다중지능 이론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고려해 볼 때, 다중지능의 핵심은 네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." 첫째,
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.
이 이론은 어떤 사람에게 맞는 한가지 지능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론은 아니다.
하나의 인지적 기능에 관한 이론으로서 모든 개개인이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, 여덟 가지 지능이 합해져서 도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을 형성한다는 것이다.
그래서, 독일의 시인이자, 과학자이며 철학가인 괴테(Johann Wolfgang von Goethe)처럼 어떤 사람은 여덟 가지 지능이 모두 빼어 날만큼 우수할 수 있고, 야구선수 박찬호처럼 한 가지 지능이 다른 지능에 비해 특히 우수할 수 있다.
그렇다고 박찬호 선수가 신체-운동적 지능만 우수하다는 것이 아니다.
그는 타자의 심리를 잘 읽어 낼 수 있는 대인관계 지능이나, 자신이 위기에 처했을때 자신을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자기이해 지능, 더 나아가 자신이 던진 공의 속도와 더불어 타자가 방망이 휘두르는 속도, 바람의 속도 등을 계산해 내는 노릴-수학적 지능이 남들보다 뛰어날 수도 있다.

둘째,
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.
가드너는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, 만약 적절한 여건(용기, 좋은 내용, 좋은 교육)만 주어진다면,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.
가드너가 예로 든 것은 Suzuki Talent Education Program이다.
이 프로그램의 창시자이자 바이올린이스트, 교육자, 철학자, 인간주의자인 Shinichi Suzuki는 지난 반세기 동안 자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은악교육에 영향을 끼쳐왔다.
특히, 그는 "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계발될 수 있다"는 믿음을 가졌고, 누구든지 적절하게 교육을 받으며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, 이를 실천함으로써 증명하였다.
아마, 특기·적성 교육의 성공을 보여준 가장 시범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.

셋째,
여덟 가지 지능들은 여러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. 지능들은 항상 서로 교류하면서 작용한다.
예를들어, 요리를 한다고 할 때에, 먼저 요리법을 읽어야하고(언어적 지능), 이 때 요리를 몇 단계로 나눌 때도 있고(논리-수학적 지능), 가족의 모든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고(대인관계 지능), 뿐만 아니라 자신만이 잘 창출해내는 맛을 자아내게 해야한다.(자기이해 지능)
축구나 야구처럼 운동 경기를 고려할 때도 이와 같은 예는 너무나 많다.
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중지능 이론에서 각 지능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지 이들을 각각으로 분리하여 어떤 특출한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계발하자는 것은 아니다.
왜냐하면 이들 여러 지능들은 서로 협응하여 작용하기 때문이다.

넷째,
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. 어떤 지능 영역에 있어서 지능적이라고 간주되어질 수 있는 한가지 표준화된 특성은 없다.
어떤 사람은 읽지 못하지만, 이야기를 참 잘하거나 다양한 어휘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운동장에서 달리기는 못하지만, 기민한 행동을 요하는 작업은 잘하는 사람도 있다.
다중지능 이론은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지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풍부한 방법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각 지능들 사이의 관계를 통한 지능 향상 방법을 추구한다.
한국다중지능적성연구소연구소 :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17번길 44, 211호
E-mail kmif@hanmail.net사업자번호 : 314-17-74428
© 2022 한국다중지능적성평가원 / 한국다중지능적성연구소 ALL RIGHTS RESERVED.